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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통일신라의 국학과 독서삼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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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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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학자격: 15-30세의 귀족자제들로서 대사(12등급)로부터 직위가 없는 무위자까지 였다.
2) 국가관리의 양성: 후기에는 관리의 양성에 더 중점을 두어 국학의 성적으로 중간관리를 뽑아 쓰는 독서삼품과를 시행했다. 신라의 정치등급은 모두 17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2) 삼국을 통일한 신라는 기존의 골품제도만으로는 새로 유입된 고구려, 백제의 영토와 유민을 지배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 [인문][사회] 통일신라의 국학과 독서삼품과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사회 통일신라 국학과 독서삼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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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국학은 당의 국자감에서는 선택과목으로 되어 있던 『논어』와 『효경』을 필수교과로 선정했는데, 이는 유교의 지도윤리인 충, 효를 신라 사회의 지도이념으로 내세우기 위한 의도이다.

(5) 문묘의 설치
1) 문묘는 성덕왕 16년(717)에 당으로부터 공자와 10철 및 72제자의 화상을 들여와 국학에 안치한데서 비롯된다
2)…(skip)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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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학의 교육내용
1) 국학의 교육내용은 유교적 윤리관을 확립하는데 필요한 유학의 경전들이 주가 되었다.
3) 정치적으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중간 지배 계층이 필요로 하게 되자 신문왕 2년(682) 당의 국자감을 본떠 국학을 설립하였다.
4) 국학은 당의 국자감을 모방하였으나 신라의 국가적 관심과 실정에 맞게 내용을 變化(변화)시켰다.

(3) 국학의 직제와 입학자격
1) 직제: 국학에는 경(학장) 1명, 교수로 박사와 조교, 사무관으로 대사와 사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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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통일신라의 국학과 독서삼품과

1. 통일신라의 국학
(1) 국학의 설립
1)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기까지는 형식적인 학교교육에 관한 기록이 없다. 그러나 국학의 교육 대상은 주로 6두품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3) 수업연한: 9년
4) 졸업자의 대우: 국학을 졸업하는 자에게는 졸업성적에 따라 10-12등급에 해당하는 대나마, 나마, 대사의 벼슬을 주었다.

[인문][사회] 통일신라의 국학과 독서삼품과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국학의 목적
1) 유교사상의 연구 보급: 설립 초기에는 china(중국) 의 정치, 文化(문화) 등을 연구하거나 왕의 권위과시를 위해 비문제작에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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