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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서경>의 history적 의의와 정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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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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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현실적으로 행해질 수 있는 최선의 국가 기구, 제도, 왕도가 온전히 행해지는 세상, 즉 이상적인 세계는 반드시 <서경>의 고전적인 세계를 들었다.
다.


그 후 <서경>은 다시 육차에 걸친 교갈사건(轇轕事件)과 칠회에 걸친 재화(災禍)를 겪으면서 그 원형이 또다시 변개(變改)되었다. 여기서는 역사적, 즉 사료적인 가치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삼차 편찬은 진대(秦代)에 와서야 완성된 것으로 보인다.

<서경>은 오경 중의 하나로 유교가 정치 이념으로 내세우는 덕치와 도덕 세계가 잘 표현되어 있다.


2. <書經>의 政治思想
설명
[철학] <서경>의 history적 의의와 정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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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경>이 후세에 미친 영향과 그 의의

1. <서경>의 역사적 의의 <서경>은 오경 중의 하나로 유교가 정치 이념으로 내세우는 덕치와 도덕 세계가 잘 표현되어 있다.
⑷사회질서의 현안

주대(周代)에는 사관의 제도가 있어서 전래되어 온 전책(典冊)을 관장(管掌)하고 <서경>과 같은 체제의 기록을 작성 · 정리(整理)하는 직책까지도 있었다는 점과 주대(周代)의 전문에서 볼 수 있는 문체나 사상의 표현 방법이 <서경> 각편(대고(大誥), 강고(康誥), 주고(酒誥), 락고(洛誥), 다사(多士), 무일(無逸), 군석(君奭), 다방(多方), 입정(立政)등)과 유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주대에와서 이루어졌을 것이라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다아
<서경>은 우(虞) · 하(夏) · 은(殷) · 주(周)의 역대 사관이 왕의 사적(事績)과 치적(治積)을 전(典) · 모(謨) · 훈(訓) · 서(誓) · 명(命) · 고(誥) 등의 육체의 서술형식으로 기록한 것이고 한다.
⑴고대제왕전설

3) <서경>의 허상과 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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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서경, 상서, 철학, 우서, 하서,
1. <서경>의 history적 의의

1. <서경>의 歷史적 의의
⑸도덕정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오늘날에는 <서경>을 history적 기록으로 보는 history서로서의 가치관, 즉 사료적인 측면에서 가치를 두는 입장과 단순한 history 기록이 아닌 도덕적 교훈서로써의 가치관, 즉 유교의 경전으로 가치화하려는 입장 두 가지가 있다. ⑶농업사회의 제도

2) <서경>의 세계

<서경>은 한 사람에 의해서 지어진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집적되었고, 편장(篇章)이 증감(增減)되기도 하고 내용과 문자가 변개(變改)되기도 했고, 윤색(潤色)이 되었기 때문에 성립 시기를 획일(劃一)해서 논급할 수는 없다. 그것은 진대(秦代)의 박사복생(博士伏生)으로부터 <서경>이 전하여졌으며, 진대의 유생(儒生)과 관계 있는 진서편(秦誓編)으로 <서경>을 끝맺고 있는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아


⑵통치기구
그러나 주대의 문록(文錄)이 기록으로 전해 내려오는 것이 극히 적은 것은 주의 동천(東遷)을 전후하는 시기부터 하강할수록 차츰 소실되었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공자는 당시에 전승된 소수의 고제왕(古帝王)의 사적만을 제자들에게 가르쳤을 것이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행해질 수 있는 최선의 국가 기구, 제도, 왕도가 온전히 행해지는 세상, 즉 이상적인 세계는 반드시 <서경>의 고전적인 세계를 들었다. 오늘날에는 <서경>을 역사적 기록으로 보는 역사서로서의 가치관, 즉 사료적인 측면에서 가치를 두는 입장과 단순한 역사 기록이 아닌 도덕적 교훈서로써의 가치관, 즉 유교의 경전으로 가치화하려는 입장 두 가지가 있다.




1) <서경>의 성립 사정


그 후 <서경>이 제대로 편찬된 것은 유가의 사상이 형성된 전국시대 초기로 공자와 문하(門下)들이 당면한 과제課題로 여겼던 주초(周初)의 정치 · 제도의 복원을 위해서 주공(周公)의 사적이 중심이 되어 있는 주서(周書)의 五誥(대고 · 강고 · 주고 · 소고· 락고)와 같은 것이 일차로 편찬되었을 것이다. 이때에 오면 유가외에도 묵자 · 한비자에도 <서경>이 인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아 그런데 현존본 <서경>과 묵자 · 한비자에 인용된 것을 서로 비교해 보면 현존본 <서경>에서 찾아볼 수 없는 구절들이 있다아 이것은 <서경>의 삼차 편찬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history적, 즉 사료적인 가치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당시의 정치관, 역사관은 <서경>과 직결되고 있다. 그리고 전국시대 중기에서 말기 사이에 요(堯) · 순(舜) · 하(夏) · 은(殷)에 대한 기록이 추가되면서 이차 편찬이 이루어졌다. 당시의 정치관, history관은 <서경>과 직결되고 있다. 하지만 china에서 문자가 은대후기부터 사용되기 시작되었으며 그것도 복점(卜占)을 위한 단순한 점사(卜辭)였다는 것을 감안할 때 그 이전의 기록은 기억으로 전승되었다고 생각되나 歷史의식이 미약한 당시에 있어서는 가능하였을지 의심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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