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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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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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것은 Universum을 Anschauung하고, Unendlichen을 Gefühl하는 것으로, Anschauung은 수동적인 차원이고 Gefühl은 능동적 차원으로 윤리적인 차원까지 염두하고 있는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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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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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자료입니다. . 교리는 종교 자체와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종교는 교리로부터 완전히 독립되어 있따 그에 의하면 종교란 본질적으로 Anschauung이고 Gefühl이다.






순서
19세기프로테스탄트
1. Schleiermacher는 그가 지은 책 「종교론」에서, 종교에 대상으로하여 어떤 견해를 펼쳤습니까?(예, 종교의 본질, 종교와 신학이 서로 다른 점, 교리에 대한 견해, 윤리와 실천을 지향하는 종교 등)
Schleiermacher는 그가 지은 책 「종교론」제2강에서 종교의 본질에 대해 말하고 있따 당시 계몽주의에서의 종교연구는 그 본질을 종교현상에서 발견하려 하였다.
“종교는 그 재산을 소유하기 위하여 형이상학이나 도덕에 속하는 것에 대한 모든 요구를 단념하고 종교에 떠맡겨진 모든 것을 반환한다. 종교는 어린이와 같은 수동의 태도로 우주의 직접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고, 그것을 마음 가득히 받아들이려고 한다.” [종교론 “제2강: 종교의 본질”에서]
Schleiermacher가 생각한 종교의 본질은 ‘사유도 행위도 아닌 직관과 감정’이다. 종교는 형이상학처럼 우주를 그 성질에 따라 규정하거나 설명(說明)하고자 하지 않으며, 도덕처럼 자유의 힘 및 인간의 신적 자유의지에서 우주를 발전시키고 또한 완성시키고자 하지 않는다. 종교는 우주를 직관하고자 하며 우주 자신의 표현과 행위 속에 있어서 경건한 마음으로 우주에 귀 기울이려 한다. . 또한 종교는 교리(Dogma)가 아닐것이다. 19세기프로테스탄트 , 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기타시험족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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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학기말 시험문제reference(자료)입니다. 그러나 Schleiermacher에 의하면, 종교란 형이상학이나 도덕이 아니며, 이 둘의 혼합물도 아닐것이다. 따라서 종교의 본질은 형이상학적이며 사변적인 교리내용과 종교에 부수되고 있는 모든 도덕적인 원칙(사회 통념적인 윤리의식도 포함)에서 찾으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