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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제도의 제도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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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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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인간의 능력과 선호가 서로 다르고, 조건과 추구하는 가치가 서로 다르기 때문일것이다 왈처는 한 영역에서의 우월한 지위를 통해 다른 영역의 가치까지 지배하는 것은 불평등이라고 본다. 다원적 평등론에 따르면 하나의 영역에서 평등하다고 하여 다른 영역에서도 평등한 것은 아닐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서 막연한 평등의 의미보다는 구체적인 의미가 중요하다. 평등은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으며, 이에따라 사회복지제도의 내용은 달라진다.
센은 롤즈의 정이론(理論) influence(영향)을 받았지만 기존의 관념에 따른 평등은 오히려 다른 영역에서 불평등의 원인(原因)이 될 수 있다고 본다.

2. 형평
형평이란 공평한 대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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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제도의 제도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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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등
평등은 일종의 분배적 정이를 말하는 것으로 산술적 평등과 비례적 평등이 있따 산술적 평등은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우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면 임금수준에 따라 연금급여를 받는것이 이에 해당된다 하지만 이는 취업시의 불평등이 퇴직후에도 계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평등이자 불평등인 셈이다.
모든 사회복지 대상자에게 같은 수준의 급여를 제공하는 것은 산술적 평등이고 사회保險이나 연금제도에서 평소에 기여한 만큼의 비율로 노후에 급여를 제공하는 것은 비례적 평등이다. 사회에 대한 기여나 희생만큼의 대가를 받는 것을 공평하다고 한다. 반면 비례적 평등이란 같은 경우에 마주향하여 같은 처우를 해주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비례적 평등은 결과적인 불평등을 낳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출발조건을 평등하게 하는 것이 실질적인 평등 이념에 근접하다 할 수 있따
다원적 평등론은 기본적으로 인간들이 서로 이질적이고 다르다는 점, 평등의 영역과 기준이 다양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일정한 희생자에게 보상적 차원의 급여를 제공하는 것은 불평등하다기보다는 공평하다고 볼 수 있따 이에 해당하는 제도로는 범죄피해자구조제도 외에도 국가유공자예우제도, 재해구호제도 등이 있따

3. 적절성
급여 및…(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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