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철학적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4 23:53
본문
Download : 교육의 철학적 기초_3208069.hwp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철학적 기초교육의_철학적_기초-신지식 , 교육의 철학적 기초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의 철학적 기초_3208069.hwp( 81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의 철학적 기초
설명
교육의_철학적_기초-신지식






순서
.
3. 실용주의적 교육철학(Pragmatism)
실용주의는 도구주의, 기능주의 또는 實驗(실험)주의라는 별명을 가지고 유럽 보다는 신대륙에서 발달한 철학이다. 실용주의의 歷史는 멀리 기원전 5세기에 살았던 그리스의 헤라클리터스에 두고 있다 그는 「모든 실재는 항상 변하는 것이요, 變化의 원리 외에는 항구적인 것이 없다」고 믿었다. 실용주의의 가장 중요한 concept(개념)은 상대적인 가치관인데 상대적인 가치관이란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은 변하고 유전한다는 사상에서 출발하여 이 세상에 불변, 고정하는 사물은 하나도 없고 다…(省略)
다. 그 당시의 철학자인 프로타고라스는 다른 궤변론자(Sophist)들과 더불어 「사람이 만물의 척도」라고 주장하면서 이 세상의 모든 진리와 가치는 사람의 판단과 해석에 달려있고 시간과 장소에 따른 상대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특별히 실용주의라는 말의 어원은 희랍의 Pragma 즉, 행위, 사실, 활동, 상호작용(행동주의)이라는 말에서 originate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