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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지향적 농산물 marketing 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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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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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2. 소비자기호 變化(변화) 및 유통업체 성장의 시사점

가. 소비자기호의 變化(변화)
○ 맛, 신선도 등 고품질농산물 수요증가
○ 안전농산물 및 기능성농산물에 대한 관심 증대
○ 수입농산물, 가公式 품 등 다양한 농산물에 대한 구매욕구 증대
○ 핵가족화, 독신가구증가 등에 따른 소량구입 선호로 소포장 선호 증가
○ 여성의 사회활동 등 생활패턴變化(변화)에 따른 식의 외부화 진전에 의해 전처리되거나 조리가 간편한 농산물 수요증가 등

나. 대형유통업체의 성장
○ 대형소매점의 체인화·대형화 및 물류효율화
⇒ 일정량의 거래규모 확보
○ 매장운영관리의 계획화 지향 ⇒ 안정적 공급체계 확보
○ 다양한 구색 및 자사만의 discrimination화상품 요구
⇒ 산지제안형 판매강화
○ 유통업체별 컨셉에 맞는 품질수준요구 ⇒ 특정등급 공급
○ 매장에서의 로스발생 부담 ⇒ 예냉 등에 의한 선도관리 요구
○ 유통업체의 품질관리 인력·시간 절약 ⇒ 선별, 품질균일성 강화
○ 유통업체의 구매력·교섭력 강화에 따른 산지의 대응 중요
- 다양한 판로별 구매특성(特性)을 고려한 산지 마케팅전략(strategy) 필요
- 각종 정보의 수집활용이 중요
3. 농산물 브랜드화

가. 브랜드화의 problem(문제점)
○ 농산물 자체 한계
- 품질균일성 : 선별기준 불명확, 동일조직내 차이 등
- discrimination성부족 : 인지도 저하
- 신선농산물 취급곤란성 : 시설활용 제고
○ 농산물생산 한계
- 품질지속성 : 계절생산으로 연중 지속적인 품질유지 곤란
- 생산시기집중 : 인지도 제약, 거래관계 취약
○ 우리 농업 한계
- 규모제약 : 상품화 한계, 홍보 어려움, 교섭력 저하
- 다수 브랜드 : 인지도 저하
나. 농산물 브랜드 인지도 수준
○ 시장인지도 높은 브랜드는 극히 일부
- 대부분 브랜드 조건을 갖추지 못하고 소비자 인지도도 낮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실정
- 산지…(省略)

농산물 유통環境(환경)과 소비자 기호 변화를 고찰하여 소비자 지향적 농산물 marketing 전술을 기술한 리포트입니다.소비자지향적농산물marketing 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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